중국연예계

루카스 엔시티 데뷔부터 탈퇴까지 2216일

위메이메이 2023. 5. 20. 16:15
홍콩 출신으로 NCT, WayV, SuperM 등에 소속되며 빛나던 아이돌 루카스가 오랜 공백기를 끝으로 팀에서 탈퇴했습니다. 특출 난 외모와 춤 실력에 예능감까지 갖춘 예비스타였으나,  2021년 불거진 사생활 문제몇 년간 자숙의 시간을 보내고 팀 내 복귀는 무산되면서 23년 5월 10일 탈퇴하고 맙니다.
중국 시장을 겨냥한 SM의 WayV(威神V) 윗줄 가운데가 루카스

 

 

포즈 3개 취하고 입사. SMROOKIES로 공개된 SM 메인 비주얼 루카스

아무것도 안 하고 서 있기만 했는데도 이미 합격이었습니다. 에스엠의 오랜 팬으로서 SM아이돌들을 볼 때면 어쩜 저렇게 잘 생기고 예쁜 애들만 골라서 올까 싶을 때가 많거든요. 엑소의 루한이 중국으로 날아간 후 한동안 덕질할 아이돌이 없었는데 루카스의 등장은 덕후생활에 새로운 활력이 되기에 충분했습니다. 🤩 생전 아이돌에 관심 없는 사람도 루카스의 외모는 인정! 취향도 덜 타는 잘생남! 서툰 한국어와 중국어(홍콩 출신이라 광둥어가 모국어이고 중국 보통화는 나중에 배움) 마저도 오히려 매력 포인트가 되기도 했습니다. 갓벽한 비주얼과 피지컬에 중저음의 목소리, 거기다 장난기 많은 애교스러운 성격까지. 아이돌이 갖출만한 모든 걸 갖췄다고 생각했는데요. 이게 너무 지나쳤던 걸까요.
 
 

한중간 양다리, 루카스식 가스라이팅, 안티보다 무서운 건 돌아선 팬

승승장구하던 그에게 별안간 일이 터진 건 21년 8월이었습니다. 한국에서 먼저 불거진 루카스의 사생활과 가스라이팅이 논란이 되자, 그 다음날 중국에서도 비슷한 일을 겪었다는 사람이 나타나면서 양국이 시끄러웠습니다. 이 사건에 연루된 사람이 한 둘이 아니라는 게 알려지자 루카스는 사면초가에 빠집니다. 담배 심부름과 호텔 사진 등이 터져 나오자 사건 발생 이틀 뒤에 자필 사과문을 발표했습니다. 그럼에도 자신도 피해를 입었다는 여성들은 계속해서 등장했죠.
한국과 중국을 오가며 여러 여자들을 동시 다발적으로 만났고, 그 과정에서 상대의 판단력을 흐리게 해 자신에게 의지하게 만드는 가스라이팅을 했다는 게 공분을 샀습니다. 웨이션브이(WayV)에서 윈윈과 함께 대세 멤버로 중국 내에서도 그 인기가 엄청났던 루카스의 웨이보 계정은 팔로워 수가 급격하게 하락했고 댓글창은 비난과 욕설로 도배가 됐습니다.

당시 분위기 험악했음. 댓글에 저런 사진도 올리고 팬들 무서웠음 ㄷㄷㄷ

정성 들여 썼다는 자필 사과문도 소용이 없었습니다. 팬들은 지칠 줄 모르고 그를 공격했습니다. 중간중간 응원하고 지지한다는 글들도 있었지만 실망이다, 탈퇴해라라는 글들이 지배적이었죠. (당시 엑소 출신 전 멤버 크리스 우이판이 성폭행 문제로 중국 교도소에 수감된 일이 있었기에 더욱 예민할 수밖에 없었던 것도 있겠죠)
일이 터지기 직전 멤버 헨드리와 듀오로 음반 발매를 앞두고 있던 차에 모든 게 엎어지면서 같은 팀 멤버에게도 피해를 주고 말았습니다. (할라피뇨라는 곡인데 티저도 멋지고 개인적으로 기대했었는데 말이죠 에스엠이 고이 묻어두었겠죠?)

루카스와 헨드리 미발매곡 할라피뇨 티저 사진

 

 

팀 탈퇴는 맞고 은퇴는 아니고

6인체제로 바뀐 웨이션브이

올 2월 초 연습실에서 혼자 춤연습하는 영상이 인스타그램에 올라오고 루카스 복귀설이 화제가 되긴 했습니다. SM 공동 대표인 이성수 씨의 인스타에도 다정한 투샷이 올라와서 남아있는 팬들은 그의 컴백을 기대했습니다만 간 보는 거 아니냐는 날 선 비판도 많았습니다.
결국 이번 5월 10일 오랜 고민 끝에 개인활동에만 전념하기로 발표를 합니다. 슈퍼엠 같은 경우 해외, 특히 미국에 특화된 프로젝트 그룹이고 미국 팬들은 좋아하는 연예인의 사생활에는 동양권에 비해 좀 더 관대한 편이라 그런지 아직 탈퇴라는 최종 결정은 내리지 못한 것 같더라고요.

루카스의 웨이보 계정 아이디에서 WayV가 사라짐


한국도 그렇지만 중국에서도 활동하기는 힘들 것 같아요. 개인 활동이라고 해도 지난 과거가 없던 일이 되지는 않을 테니까요. 중국 같은 경우 연예인(공인)에 대한 잣대가 우리보다 엄격하기 때문에 소위 스캔들에 휘말리면 매장되어 다시는 연예계에 발을 들이지 못하게 되는데요. 홍보수단 중 하나인 웨이보의 계정이 통째로 사라지는 경우가 흔합니다. 루카스의 경우는 계정이 살아있긴 하지만 활동에는 제재가 따를 걸로 보여요.(판빙빙도 여전히 계정이 있고 업로드도 간혹 하지만 중국 매체-드라마 영화 등에는 전혀 얼굴을 비추지 못하고 있거든요)
어떤 식으로 개인활동을 시작하게 될지 모르겠으나 개인적 바람으로는 잘 추스르고 자신을 다듬어서 재기에 성공했으면 좋겠네요.